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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첨단 외국 자동차부품업체 유치전략 및 전용산업단지 조성 타당성에 관한 연구
기관명 산업통상자원부 담당부서 수송기계산업과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4-07-01 ~ 2004-12-31
연구분야 외국인투자유치
개요 첨단 외국 자동차부품업체 유치전략 및 전용산업단지 조성 타당성에 관한 연구

계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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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기관 시화무역진흥재단 [정부출연기관]
수행연구원 허병정 계약일자 2004-07-01
계약방식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첨단 외국 자동차부품업체 유치전략 및 전용산업단지 조성 타당성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I. 서론 = 1 1. 연구배경과 목적 = 1 2. 연구방법 = 3 (1) 기본방향 = 3 (2) 추진전략 = 3 (3) 추진방법 = 4 3. 연구 추진체계 = 5 4. 연구내용과 범위 = 6 (1) 연구내용 = 6 (2) 연구범위 = 7 II.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 = 9 1.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 9 (1) 세계자동차산업 현황 = 9 (2) 동북아 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 12 (3)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동향 = 16 2.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 20 (1)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20 (2) 동북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32 (3)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36 III.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실태와 유치 필요성 = 55 1. 세계 자동차산업 해외직접투자 현황 = 55 (1) 해외직접투자 동향 = 55 (2) 주요국 업체의 해외직접투자 특징 = 59 (3) 시사점 = 70 2. 우리나라 외국인자동차부품직접투자의 현황과 문제점 = 73 (1)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 73 (2) 외국인 직접투자 실태 = 79 3.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투자 유치의 필요성 = 84 IV.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현황과 수요전망 = 87 1.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현황 = 87 (1)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 = 87 (2) 지역별 현황 = 88 (3) 업종별 현황 = 90 (4) 입지유형별 현황 = 93 (5) 업체 및 종업원당 부지면적 현황 = 94 2. 실태조사 = 95 (1) 조사의 개요 = 95 (2) 조사결과 = 95 3. 입지수요전망 = 105 (1) 우리나라 제조업의 원단위 추이 = 105 (2)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종별 원단위 현황 = 105 (3) 주요 공업지역의 입지현황 = 107 (4) 원단위 산정 = 108 4.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수요전망 = 109 V. 자동차부품 외투기업 전용산업단지의 조성검토 = 113 1. 산업단지 유형의 검토 = 113 (1) 외국인기업 전용단지 = 113 (2) 자유무역지역 = 122 (3) 관세자유지역 = 125 (4) 외국인투자지역 = 127 2. 후보지의 검토 = 133 (1) 입지인자 = 133 (2) 선정기준과 방법 = 134 (3) 후보지별 평가결과 = 143 (4) 주요 후보지별 개발여건 = 147 (5) 단지배치구상(안) = 151 3. 자동차부품 외투기업전용단지 정책 검토 = 154 VI.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전략과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연계방안 = 157 1. 목표기업의 선정 = 157 2. 투자유치 전략 = 163 (1) 투자환경의 지속적인 개선 = 165 (2) 기 진출업체의 재투자 유도 = 175 (3) 부품산업 구조조정의 추진 = 177 3.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 = 179 (1) 산업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 179 (2)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활성화의 필요성 = 184 (3) 자동차부품산업 집적 현황 = 185 (4)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형성정책 추진방향 = 187 4. 외투기업과 국내기업과의 연계전략 = 190 (1) 연계방안 = 190 (2) 선진국의 주요 성공사례 = 192 (3) 지원정책의 필요성 = 196 5. 동북아 자동차부품 유통허브화로의 발전방안 = 197 (1) 자동차산업 물류의 특성 = 197 (2) 동북아 자동차부품 유통허브로의 발전방안 = 209
 

I. 서론 = 1
 1. 연구배경과 목적 = 1
 2. 연구방법 = 3
  (1) 기본방향 = 3
  (2) 추진전략 = 3
  (3) 추진방법 = 4
 3. 연구 추진체계 = 5
 4. 연구내용과 범위 = 6
  (1) 연구내용 = 6
  (2) 연구범위 = 7
II.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 = 9
 1.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 9
  (1) 세계자동차산업 현황 = 9
  (2) 동북아 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 12
  (3)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동향 = 16
 2.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 20
  (1)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20
  (2) 동북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32
  (3)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36
III.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실태와 유치 필요성 = 55
 1. 세계 자동차산업 해외직접투자 현황 = 55
  (1) 해외직접투자 동향 = 55
  (2) 주요국 업체의 해외직접투자 특징 = 59
  (3) 시사점 = 70
 2. 우리나라 외국인자동차부품직접투자의 현황과 문제점 = 73
  (1) 외국인 직접투자 현황 = 73
  (2) 외국인 직접투자 실태 = 79
 3.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투자 유치의 필요성 = 84
IV.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현황과 수요전망 = 87
 1.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현황 = 87
  (1)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 = 87
  (2) 지역별 현황 = 88
  (3) 업종별 현황 = 90
  (4) 입지유형별 현황 = 93
  (5) 업체 및 종업원당 부지면적 현황 = 94
 2. 실태조사 = 95
  (1) 조사의 개요 = 95
  (2) 조사결과 = 95
 3. 입지수요전망 = 105
  (1) 우리나라 제조업의 원단위 추이 = 105
  (2)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종별 원단위 현황 = 105
  (3) 주요 공업지역의 입지현황 = 107
  (4) 원단위 산정 = 108
 4. 자동차부품산업의 입지수요전망 = 109
V. 자동차부품 외투기업 전용산업단지의 조성검토 = 113
 1. 산업단지 유형의 검토 = 113
  (1) 외국인기업 전용단지 = 113
  (2) 자유무역지역 = 122
  (3) 관세자유지역 = 125
  (4) 외국인투자지역 = 127
 2. 후보지의 검토 = 133
  (1) 입지인자 = 133
  (2) 선정기준과 방법 = 134
  (3) 후보지별 평가결과 = 143
  (4) 주요 후보지별 개발여건 = 147
  (5) 단지배치구상(안) = 151
 3. 자동차부품 외투기업전용단지 정책 검토 = 154
VI. 자동차부품산업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전략과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와의 연계방안 = 157
 1. 목표기업의 선정 = 157
 2. 투자유치 전략 = 163
  (1) 투자환경의 지속적인 개선 = 165
  (2) 기 진출업체의 재투자 유도 = 175
  (3) 부품산업 구조조정의 추진 = 177
 3.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의 활성화 = 179
  (1) 산업클러스터의 개념 및 정의 = 179
  (2)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활성화의 필요성 = 184
  (3) 자동차부품산업 집적 현황 = 185
  (4)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형성정책 추진방향 = 187
 4. 외투기업과 국내기업과의 연계전략 = 190
  (1) 연계방안 = 190
  (2) 선진국의 주요 성공사례 = 192
  (3) 지원정책의 필요성 = 196
 5. 동북아 자동차부품 유통허브화로의 발전방안 = 197
  (1) 자동차산업 물류의 특성 = 197
  (2) 동북아 자동차부품 유통허브로의 발전방안 = 209
초록
I. 서론 ○ 본 보고서는 전세계적으로 자동차업체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 자동차업체의 직접투자를 유치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둠. ○ 또한 외국자동차업체의 직접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외국인 전용단지의 조성 필요성에 대한 검토와 향후 후보 대상지에 대한 예비 평가를 실시하는데 목적을 둠. II.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 1.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1) 세계자동차산업 현황 ○ 세계 자동차산업 환경은 시장개방의 확대, 국제화의 가속화,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의 확산, 가격경쟁 및 품질경쟁의 심화, 미래형자동차 개발의 가속화로 인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부품조달체계도 아웃소싱의 증가와 네트워크화, 모듈부품 조달 및 복수발주의 증가, 계열을 초월한 부품의 공유현상으로 인해 변화 ○ 2004년 세계 자동차 수요는 2003년 대비 미중 ☞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미국의 수요는 유가상승과 성장둔화로 인해 전년비 1% 증가한 1,868만대를 기록하여 6년째 1,600만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 (2) 동북아 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 최근 동북아 3국의 자동차 및 부품 생산과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자동차산업에서의 위상이 제고 ☞ 2004년 생산은 일본이 세계 2위, 중국이 3위, 한국이 6위를 차지 ☞ 일본은 세계 최고의 수출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의 수출증가율은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의 수출도 점증하고 있음. ☞ 2015년경 동북아지역은 세계 최대의 시장이자 최대의 생산기지로 부상할 전망 (3)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동향 ○ 2004년 우리 자동차산업은 내수감소속에 사상최대의 실적을 달성 ☞ 경기회복 지연으로 2005년에는 소폭의 내수증가가 예상되며, 품질경쟁력강화 및 시장 다변화로 인한 수출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 ☞ 이러한 내수 및 수출 증가로 2005년 우리 자동차산업은 사상최대의 생산 실적을 기록할 예상 2.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고 주요 동향 (1)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세계 자동차부품업계는 국제화보다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여 자국 완성차기업에 대한 장기 납품을 선호해 옴. ☞ 최근 세계 부품조달체계는 아웃소싱의 증가와 네트워크화, 모듈부품조달 및 복수발주의 증가, 계열을 초월한 부품업체의 공유현상으로 변화하고 있음. ○ 1980년대 말부터 '린생산' 전략의 일환으로 연구개발 기능이 완성차업체로부터 부품업체로 이전되기 시작 ☞ 그 결과 부품업체들은 단품보다는 시스템공급업체로의 전환을 요구받게 되었으며,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지식을 필요로하게 됨. ○ 그 동안 자동차부품업체들은 국제화보다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여 자국 완성차기업에 대한 장기 납품을 선호해 옴. ☞ 그러나 1990년대 하반기 이후 완성차업체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¹로서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해외동반진출이 증가 ○ 최근 자동차산업의 가치증 60%를 부품업체가 창출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기술개발 역량강화에 따라 특허출원 건수가 완성차업체를 능가² ☞ 독입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자동차공급망 총연구개발 비용의 25%를 전담 ☞ 2000년 현재 부품업체들은 연구개발 비용은 총비용의 7~1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동 비중이 40~50%로 증가할 전망 ○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부품업체들은 최적 자원의 배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개선 및 가치 창출의 가속화, 지속적인 비용절감을 통한 이윤창출이라는 과제에 직면 ☞ 선진국 부품업체들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능력을 제고하고 공급만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협력업체와 의사결정과정을 통합 ──────── 1)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높은 수입장벽으로 인해 완성차업체의 현지 직접투자를 요구, 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시장에서는 부품업체의 경쟁력이 취약하여 완성차업체는 부품업체와의 동반진출을 적극 추진 2) Boston Consulting Group ☞ 또한 사업 프로스세의 통합, 전략적 제휴의 확대,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와 국제화를 적극 추진 가. 신흥시장 중심의 성장세 지속 ○ 세계 자동차 부품산업 규모는 2003년에 8,76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에는 1조 1,04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³ ☞ 이에 따라 2003~2010년중 세계 자동차부품시장은 연평균 3.4%가 성장할 예상이며, 지역별로는 북미와 서유럽시장이 연평균 2%의 저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인 반면 동북아시장은 현재의 2,720억 달러에서 3,610억 달러로 4.1%가 성장할 전망 ☞ 이외 남미시장은 동 기간중 시장 규모가 250억 달러에서 43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 ☞ 한편 세계 최대의 시장인 북미시장의 고용은 2000~2003년중 전체의 16%인 13만 3,000명이 감소하였으며, 2010년까지 나머지 인력의 18%인 12만 7,000명이 감소할 전망 나. 인수합병의 가속화 ○ 지난 10년간 세계 자동차부품업체 수는 3만여개에서 8,000여개로 감소하였으며, 부품업체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을 진행 ☞ 2003년 말 현재 1차 부품업체는 2,000여개사. 2차 및 3차 부품업체 수는 6,000여개사⁴ ☞ PWC는 대형 부품업체의 인수합병 건수가 2002년 274건에서 2003년에는 262건으로 소폭 감소 ☞ BCG는 2010년에 1차부품업체수가 현재의 1,500개사에서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 3) Roland Berger & Partners LLC 4) Financial Times ☞ Roland Berger & Partners는 1차 및 2차 부품업체 수가 현재의 5,600개사에서 2010년에는 3,500개사로 감소할 것을 예상 ☞ A.T. Kearney는 부품업체간 인수합병은 제품별 상위 3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상회하는 분야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분야로는 인테리어 부품, 타이어, 새시부품, 전장품 등을 들 수 있음. ☞ 현재 자동차부품업체의 인수합병은 유럽업체가 주도5) 다. 완성차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개선과 혁신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부품업체와 완성차업체간 협력 형태가 변화 ☞ 부품업체들은 전장품분야에서의 기술혁신을 가속화 ☞ 주문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디자인-제조-유통 프로세스 통합에 적극 참여 ☞ 과잉생산능력 문제를 해결하고, 단일 생산라인에서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조립공장의 유연성을 제고하는데 동참 ☞ 모듈기반 승용차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공동 노력 ☞ 전통적인 휘발유엔진에서 벗어난 저공해 엔진개발에 동참 ☞ Accenture는 혁신부품업체들이 2002년과 2003년에 총 매출의 5.3%를 자본투자에 지출한 것으로 평가 (2) 동북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5) 독일의 자동차 부품업체 수는 1990년대 초의 3만여개사에서 2003년 초에는 8천여개로 축소 <이하생략>
 

I. 서론

○ 본 보고서는 전세계적으로 자동차업체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외국 자동차업체의 직접투자를 유치하여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목적을 둠.

○ 또한 외국자동차업체의 직접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외국인 전용단지의 조성 필요성에 대한 검토와 향후 후보 대상지에 대한 예비 평가를 실시하는데 목적을 둠.

II.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

1. 세계 자동차산업 현황과 주요 동향

(1) 세계자동차산업 현황

○ 세계 자동차산업 환경은 시장개방의 확대, 국제화의 가속화, 인수합병 및 전략적 제휴의 확산, 가격경쟁 및 품질경쟁의 심화, 미래형자동차 개발의 가속화로 인해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간 부품조달체계도 아웃소싱의 증가와 네트워크화, 모듈부품 조달 및 복수발주의 증가, 계열을 초월한 부품의 공유현상으로 인해 변화

○ 2004년 세계 자동차 수요는 2003년 대비 미중

☞ 최대의 자동차시장인 미국의 수요는 유가상승과 성장둔화로 인해 전년비 1% 증가한 1,868만대를 기록하여 6년째 1,600만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기록

(2) 동북아 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 최근 동북아 3국의 자동차 및 부품 생산과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세계자동차산업에서의 위상이 제고

☞ 2004년 생산은 일본이 세계 2위, 중국이 3위, 한국이 6위를 차지

☞ 일본은 세계 최고의 수출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의 수출증가율은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의 수출도 점증하고 있음.

☞ 2015년경 동북아지역은 세계 최대의 시장이자 최대의 생산기지로 부상할 전망

(3)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동향

○ 2004년 우리 자동차산업은 내수감소속에 사상최대의 실적을 달성

☞ 경기회복 지연으로 2005년에는 소폭의 내수증가가 예상되며, 품질경쟁력강화 및 시장 다변화로 인한 수출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

☞ 이러한 내수 및 수출 증가로 2005년 우리 자동차산업은 사상최대의 생산 실적을 기록할 예상

2.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현황고 주요 동향

(1) 세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 세계 자동차부품업계는 국제화보다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여 자국 완성차기업에 대한 장기 납품을 선호해 옴.

☞ 최근 세계 부품조달체계는 아웃소싱의 증가와 네트워크화, 모듈부품조달 및 복수발주의 증가, 계열을 초월한 부품업체의 공유현상으로 변화하고 있음.

○ 1980년대 말부터 '린생산' 전략의 일환으로 연구개발 기능이 완성차업체로부터 부품업체로 이전되기 시작

☞ 그 결과 부품업체들은 단품보다는 시스템공급업체로의 전환을 요구받게 되었으며,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더 많은 지식을 필요로하게 됨.

○ 그 동안 자동차부품업체들은 국제화보다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중시하여 자국 완성차기업에 대한 장기 납품을 선호해 옴.

☞ 그러나 1990년대 하반기 이후 완성차업체의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¹로서 완성차업체와 부품업체의 해외동반진출이 증가

○ 최근 자동차산업의 가치증 60%를 부품업체가 창출하고 있으며, 부품업체의 기술개발 역량강화에 따라 특허출원 건수가 완성차업체를 능가²

☞ 독입 자동차부품업체들은 자동차공급망 총연구개발 비용의 25%를 전담

☞ 2000년 현재 부품업체들은 연구개발 비용은 총비용의 7~1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 동 비중이 40~50%로 증가할 전망

○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 부품업체들은 최적 자원의 배분,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개선 및 가치 창출의 가속화, 지속적인 비용절감을 통한 이윤창출이라는 과제에 직면

☞ 선진국 부품업체들은 제품 디자인 및 개발능력을 제고하고 공급만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협력업체와 의사결정과정을 통합
────────
1) 신흥시장에서의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높은 수입장벽으로 인해 완성차업체의 현지 직접투자를 요구, 중국과 인도 등의 신흥시장에서는 부품업체의 경쟁력이 취약하여 완성차업체는 부품업체와의 동반진출을 적극 추진
2) Boston Consulting Group

☞ 또한 사업 프로스세의 통합, 전략적 제휴의 확대,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와 국제화를 적극 추진

가. 신흥시장 중심의 성장세 지속

○ 세계 자동차 부품산업 규모는 2003년에 8,76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에는 1조 1,04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³

☞ 이에 따라 2003~2010년중 세계 자동차부품시장은 연평균 3.4%가 성장할 예상이며, 지역별로는 북미와 서유럽시장이 연평균 2%의 저성장세를 나타낼 전망인 반면 동북아시장은 현재의 2,720억 달러에서 3,610억 달러로 4.1%가 성장할 전망

☞ 이외 남미시장은 동 기간중 시장 규모가 250억 달러에서 43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

☞ 한편 세계 최대의 시장인 북미시장의 고용은 2000~2003년중 전체의 16%인 13만 3,000명이 감소하였으며, 2010년까지 나머지 인력의 18%인 12만 7,000명이 감소할 전망

나. 인수합병의 가속화

○ 지난 10년간 세계 자동차부품업체 수는 3만여개에서 8,000여개로 감소하였으며, 부품업체간 인수합병이 지속적을 진행

☞ 2003년 말 현재 1차 부품업체는 2,000여개사. 2차 및 3차 부품업체 수는 6,000여개사⁴

☞ PWC는 대형 부품업체의 인수합병 건수가 2002년 274건에서 2003년에는 262건으로 소폭 감소

☞ BCG는 2010년에 1차부품업체수가 현재의 1,500개사에서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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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Roland Berger & Partners LLC
4) Financial Times

☞ Roland Berger & Partners는 1차 및 2차 부품업체 수가 현재의 5,600개사에서 2010년에는 3,500개사로 감소할 것을 예상

☞ A.T. Kearney는 부품업체간 인수합병은 제품별 상위 3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50%를 상회하는 분야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이러한 분야로는 인테리어 부품, 타이어, 새시부품, 전장품 등을 들 수 있음.

☞ 현재 자동차부품업체의 인수합병은 유럽업체가 주도5)

다. 완성차업체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개선과 혁신이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부품업체와 완성차업체간 협력 형태가 변화

☞ 부품업체들은 전장품분야에서의 기술혁신을 가속화

☞ 주문생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디자인-제조-유통 프로세스 통합에 적극 참여

☞ 과잉생산능력 문제를 해결하고, 단일 생산라인에서 다양한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도록 조립공장의 유연성을 제고하는데 동참

☞ 모듈기반 승용차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공동 노력

☞ 전통적인 휘발유엔진에서 벗어난 저공해 엔진개발에 동참

☞ Accenture는 혁신부품업체들이 2002년과 2003년에 총 매출의 5.3%를 자본투자에 지출한 것으로 평가

(2) 동북아 자동차부품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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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독일의 자동차 부품업체 수는 1990년대 초의 3만여개사에서 2003년 초에는 8천여개로 축소

<이하생략>
주제어 첨단 외국 자동차부품업체 유치전략 및 전용산업단지 조성 타당성에 관한 연구
공헌자 이준식;이태완;이해익;이항구;송하율;김경유;이진면;노성호;이재광;류옥현
발행년도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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