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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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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방과후 학교 표준 매뉴얼 개발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31
연구분야
개요 방과후 학교 표준 매뉴얼 개발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인천시교육청 [기타]
수행연구원 김영식 계약일자 2005-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방과후 학교 표준 매뉴얼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Ⅰ. 총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3 3. 연구 방법······························································4 4. 방과후학교의 이해·····························································5 5.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이해 및 요구조사···································17 Ⅱ.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43 1. 학교장 운영 ····························································45 가. 연간 운영 절차 ·····························································46 나. 방과후학교 월별 추진 업무 ·············································46 다. 단계별 추진 내용 및 예시자료··········································48 1단계 :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48 2단계 : 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57 3단계 :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결정·······································58 4단계 : 수요조사 ·························································58 5단계 : 프로그램 결정 ······················································65 6단계 : 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71 7단계 : 강사 임용 ···························································72 8단계: 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 관리 ··························85 9단계: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전개·········································89 10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94 2. 위탁형 운영 ···························································109 가. 연간 운영 절차 ····························································109 나. 방과후학교 월별 추진 업무 ··············································110 다. 위탁 운영의 실제····················································113 (1)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113 (2) 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118 (3)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결정 ····································118 (4) 수요 조사 ·····························································118 (5) 개설 프로그램 결정 ····················································125 (6) 위탁 단체(기관) 심사 및 선정 ···································130 (7) 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134 (8) 위탁 운영 단체(기관) 계약·······································136 (9) 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 관리 ····························145 (10)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전개···········································146 (11)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149 Ⅲ.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분석······························155 1. 운영 사례 ···············································155 가. 운영 관리상의 특징······················································155 나. 지도강사 활용 사례·············································156 다. 교육대상 ···································································161 라. 교육비···································································163 마. 교육장소···································································166 바. 교육시기 및 시간······················································170 사. 교육프로그램·····················································171 아. 방과후학교 학생 활동 기록 카드·········································174 자. 기타 일반화 자료···························································179 2. 운영사례 요약 및 시사점··············································193 가. 운영사례 요약·······························································193 나. 시사점··································································194 Ⅳ. 요약 및 제언····················································196 1. 요약 ······································································196 2. 결론 및 제언···································································202 □참고문헌···········································································206 □부록 : 방과후학교 시행과 관련한 의견 조사지······················211
 

Ⅰ. 총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3
  3. 연구 방법······························································4 
  4. 방과후학교의 이해·····························································5
  5.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이해 및 요구조사···································17  


Ⅱ.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43

  1. 학교장 운영 ····························································45
    가. 연간 운영 절차 ·····························································46
    나. 방과후학교 월별 추진 업무 ·············································46
    다. 단계별 추진 내용 및 예시자료··········································48
      1단계 :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48 
      2단계 : 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57
      3단계 :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결정·······································58        4단계 : 수요조사 ·························································58 
      5단계 : 프로그램 결정 ······················································65 
      6단계 : 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71 
      7단계 :  강사 임용 ···························································72 
      8단계: 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 관리 ··························85 
      9단계: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전개·········································89
      10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94
 2. 위탁형 운영 ···························································109
    가. 연간 운영 절차 ····························································109
    나. 방과후학교 월별 추진 업무 ··············································110
    다. 위탁 운영의 실제····················································113
      (1)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113 
      (2) 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118
      (3) 방과후학교 운영 형태 결정 ····································118
      (4) 수요 조사 ·····························································118         (5) 개설 프로그램 결정 ····················································125 
      (6) 위탁 단체(기관) 심사 및 선정 ···································130 
      (7) 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134 
      (8) 위탁 운영 단체(기관) 계약·······································136 
      (9) 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 관리 ····························145 
      (10) 방과후학교 교육 활동 전개···········································146
      (11)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149
 

Ⅲ.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분석······························155

  1. 운영 사례 ···············································155
    가. 운영 관리상의 특징······················································155
    나. 지도강사 활용 사례·············································156
    다. 교육대상 ···································································161
    라. 교육비···································································163
    마. 교육장소···································································166
    바. 교육시기 및 시간······················································170
    사. 교육프로그램·····················································171
    아. 방과후학교 학생 활동 기록 카드·········································174
    자. 기타 일반화 자료···························································179
  2. 운영사례 요약 및 시사점··············································193
   가. 운영사례 요약·······························································193
   나. 시사점··································································194

 Ⅳ. 요약 및 제언····················································196
  1. 요약 ······································································196
  2. 결론 및 제언···································································202

 □참고문헌···········································································206
 □부록 : 방과후학교 시행과 관련한 의견 조사지······················211
초록
이 연구는 2006학년도부터 확대·운영될 것으로 예측되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표준 운영 매뉴얼을 개발,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태 및 요구조사, 방과후학교 운영 우수 사례 수집 및 분석을 시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표준 운영 매뉴얼은 방과후학교 연간 표준 운영 절차에 따른 학교장 운영 방과후학교 표준 매뉴얼과 위탁 운영 방과후학교 표준 매뉴얼로 대별되며, 이러한 연간 운영절차에 따라 표준매뉴얼은 각 운영절차별로 단위학교에서 해야 할 활동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그러한 각 절차별 활동에 필요한 각종 서식이나 관련자료들로 구성하였다. 사실 방과후학교는 우리 학교사회에서 전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는 이미 단위학교에서 폭넓게 수행되고 있는 특기?적성교육활동이나 수준별 보충학습, 그리고 초등의 방과후교실의 여러 교육활동을 방과후학교의 개념으로 통합한 것으로 이해해도 큰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과후학교가 기존의 방과 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들을 통합하여 단순히 명칭을 변경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이해한다면, 그 이해에 다소 모자른 점이 있다. 방과후학교란 기존의 방과 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을 통합하여 단순하게 명칭을 변경한 것에 머무른 개념이기보다는, 방과후학교 교육 운영체제를 확대·개방(여기에서의 확대, 개방은 모든 운영체제 측면에서의 확대, 개방을 의미함. 즉, 운영관리, 지도강사, 교육대상, 교육비, 교육장소,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에서의 전면적 확대와 개방을 의미함)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 안의 또 다른 학교의 운영을 의미하는 동시에,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만 국한되었던 학교의 책무성을, 비정규 교육활동으로 확대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과 지역사회 전체 발전의 거점 역할을 학교가 책임지도록 그 책무성을 사회로까지 확대한 개념이다. 이와 같은 의미의 방과후학교를 단위학교에 연착륙시키기 위하여 교육부는 2005학년도에 학교급별로 16개씩 총 48개의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를 운영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태와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는 주로 학교장운영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2 참조).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현직 교사의 업무 부담이 증가될 것을 우려하면서도(그림 Ⅰ-25참조), 학교의 소신과 책임감이 뒤따르기 때문에(그림 Ⅰ-4 참조), 방과후학교 운영은 학교가 운영주체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2 참조). 방과후학교의 문제점으로 백화점식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이 지적되고 있어(그림 Ⅰ-28참조), 방과후학교의 프로그램 개설 수로 적절한 개수를 질문 한 결과, 학기당 20강좌 이하를 선호하고 있는 것(그림 Ⅰ-8)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방과후학교의 목적을 ‘사교육수요의 교내 흡수’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그림 Ⅰ-1 참조)과 일관되게,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과,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모두‘교과 수준별 심화보충학습’으로 나타난 결과(그림 Ⅰ-11, 12 참조), 그리고 개설된 프로그램의 주요 폐강 이유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사교육을 우선시하여 신청 자체가 부족하여서( 40.4%)’(그림 Ⅰ-10 참조)라는 결과는, 백화점식 나열형 프로그램 운영보다는 수요자가 원하는 질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의 교육장소와 교육대상, 그리고 교육시간은 아직 개방과 확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짐작된다. 즉 조사결과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교내로 국한되고, 교육대상도 책임과 관련한 문제로 교내생으로 한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교육시간도 방과후 2-3시간 정도로 운영된 학교가 대부분이다(그림 Ⅰ-17, 18, 19 참조).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서의 개방과 확대가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추측되었다. 한편,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된 유능한 강사채용의 어려움과 관련하여(그림 Ⅰ-23 참조), 외부 강사 초빙에 대한 의견을 질문한 결과 매우 찬성(94.9%)하는 것으로 나타났고(그림 Ⅰ-32 참조), 외부강사로는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29.1%), ‘타교 교사’(21.8%), ‘학부모 명예교사’와 ‘학원 강사’(16.4%) 순으로 나타나서,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를 가장 적절한 외부강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35 참조). 강사에 대한 대우는 현직교사의 경우 [그림Ⅰ-3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이 없이 같은 액수를 받아야 한다’(67.9%)가 가장 많고, 특히 현직 교원의 경우 [그림Ⅰ-38]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강사료를 현실화하여 제공한다(67.8%)가 가장 많고, 연간지도시간에 따라 가산점을 제공한다(16.9%)가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대생의 경우는 [그림Ⅰ-3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의 교육실습 시간 수를 대치하는 것으로 산정해준다(43.1%)’, ‘강사료를 주고 기타 외부강사와 동일한 조건을 준다’(25.9%), ‘교원양성과정의 필수과정으로 방과후학교 봉사활동을 의무화하고 이를 인정해준다’(20.7%) 순으로 나타나서 교?사대생들의 방과후학교 참여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이러한 참여에 대한 정당한 대우가 전개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교에서 주로 운영하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에서, 유자격자가 아닌 ‘보육에 신념을 가진 자’가 이를 운영하는 것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찬성한다(18.4%)보다는 반대한다(81.6%)의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그림 Ⅰ-15 참조). 따라서 필요한 자격에 대한 질문에는 유아교육 교사나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57.8%), 아동, 청소년 관련 자격증 소지자(20.0%), 초,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인 동시에 보육교사나 유치원교사 자격 소지자(15.6%) 순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이나 교육부의 지원사항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원책은, ‘유능한 강사 확보’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재정 지원’, ‘방과후학교 담당 교사 지원’ 순으로 나타나서 이러한 측면의 지원책 강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이 연구의 실태 조사결과는 실제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분석 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의 분석은 운영체제상의 특징인 운영형태, 지도강사활용, 교육대상, 교육비, 교육장소, 교육시기 및 시간, 프로그램, 방과후학교 학생활동 평가, 보육시설 등의 8-9가지 준거를 바탕으로 정리, 분석하였다. 우선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사례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초등학교급에서는 학교장 중심의 운영관리 체제와 필요시 학부모회(단체)나 비영리기관(단체) 와 위탁 계약 체결 후 운영하는 위탁운영제가 있었으나, 주로 학교장 직영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과후학교에서 교과심화보충 프로그램은 주로 현직교사,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특기적성 전문 강사 및 특정 분야에 특기와 소질을 가진 현직교사,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가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의 교육대상은 드물게 타교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나 해당교 학생이 인근학교로 가는 경우도 있었으나, 주로 해당학교의 학생이었다. 교육비는 일반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 1인당 월 2만원에서 3만원선, 원어민 영어회화 및 악기 교육의 경우 5만원에서 8만원까지 지역과 주당 수업시간 수 등에 의해 다양한 분포가 나타났다. 현직 교사의 경우 무료로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10만원 내외의 월 강사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장소는 주로 학교 내 특별실과 일반교실이 활용되었고, 학교 내에서 활동하기 어려운 수영이나 종합무술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 인근 스포츠 센터나 체육관을 활용하기도 하였으며 동사무소의 문화센터 강좌를 활용하는 예도 있었다. 교육시간은 방과후부터 오후 4시-7시 30분까지 운영되었다. 학기 중은 물론 방학 중에도 운영되었는데 보육교실의 경우 방학 중에는 중식 관계로 12시까지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2006학년도부터 월2회 실시되는 토요휴업일 역시 방과후학교가 필요한 날이나 토요휴업일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크게 특기적성 프로그램, 교과심화보충 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으로 나누어졌는데, 각 학교별로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육을 위한 보육활동을 대체로 전개하고 있었는데, 전용 보육시설 구축이 미비하였고, 보육시간이 짧은 것이 단점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는데, 학생의 학교에서의 활동 내용을 가정에서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칭찬도장 등을 통해 방과후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심어주도록 활용하고 있었다. 중학교의 경우도 방과후학교의 운영 유형은 대부분이 학교장 직영이었는데, 일부 프로그램만 외부기관에 위탁 운영하는 혼합 형태나, 위탁 운영의 경우(YMCA 위탁)도 있었다. 강사로는 교과 보충학습에서는 현직 교사가, 특기적성교육에서는 전문 강사가 주로 참여하였고, 교육 대상은 주로 본교생을 대상으로 하되, 인근 초?중등학교와 연계한 무학년학급 등의 강좌 운영 사례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수강료는 시간당평균 1,000원~2,000원 정도이며, 강사료는 현직교사는 시간당 20,000원이고, 원어민?외부인사는 20,000~25,000원으로 나타났다. 교육 장소는 역시 학교 내 시설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기적성의 경우 주변학교와 사회시설, 학원을 활용하기도 하였으나, 활용 가능한 주변 사회시설이 부족하여 이용률은 저조한 편으로 나타났다. 교육시간은 학기 중과 방학 중 모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는데, 중학교의 경우 농산어촌 소재지 학교는 학기 중에도 도시에 비해 두어 시간 연장하여 실시되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교육프로그램은 교과학습과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각 학교별로 주로 교과학습 프로그램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다.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의 경우에도 방과후학교의 운영관리는 주로 학교장 직영이 많았고, 일부 학부모회나 YMCA 등 비영리기구에 위탁 운영하는 방법과 일부 프로그램만 위탁운영하는 혼합형이 있었다. 활용하는 강사로는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보충학습은 교내 강사 외에도 인접학교 현직 교사, 학원 강사, 대학교수 및 강사 등과 임용고사 준비자나 발령 대기자가 있고, 대학생을 활용한 현직교사와의 팀티칭 등도 있었다. 특기적성 영역의 강사로는 지역사회 문화센터 강사나 위탁 운영 단체의 자체 강사를 활용하는 사례가 있었다. 고등학교의 경우 초등학교나 중학교보다 학교급이 높은 변수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서 전문 강사의 활용율을 높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본교 학생이 주로 교육의 대상이었으나, 인근 초중고교 학생들과의 통합 강좌를 운영하거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별도 강좌,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강좌 등을 운영하는 사례도 있었다. 수강료는 학교의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책정되었고, 강사료는 시간당 약 2만원~3만원 선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장소는 학교의 여건에 따라서 주로 교내 시설을 활용하고 있었으나, 인접학교 시설이나, 필요에 따라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교육시간은 주로 평일 일과 이후 저녁시간 이전까지 2시간 정도나 야간에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프로그램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보충학습 중심의 프로그램이 자유선택형과 수준별 패키지 형으로 운영되고, 특기적성영역은 자유선택형으로 운영되며, 실업계 고등학교에서는 자격증 및 직업 관련 강좌가 많이 개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다. 이상의 실태조사 결과와 사례분석 결과를 근거로 할 때, 방과후학교 운영은 초, 중, 고등학교의 학교급이나 학교가 대도시인가 농어촌인가의 소재지별 차이보다는 운영관리의 주체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변화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방과후학교 운영 주체가 학교장 직영이 되는가, 또는 위탁운영이 되는가(일부 프로그램 위탁 포함)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선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일반적인 연간 표준 운영절차를 제시하고, 이러한 일반적인 운영절차를 다시 방과후학교 운영주체에 따라 학교장 직영과 위탁운영의 두 가지로 대별하여 구체적인 절차별 세부항목을 개발, 제시하였다. 우선, 일반적인 연간 표준 운영절차는 방과후학교 운영 기초 기획 단계, 방과후학교 세부 내용 계획 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단계 등 총 4개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중 첫 번째 단계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기초 기획 단계에서 방과후학교의 운영 형태(학교장 직영인가 또는 위탁운영할 것인가?) 결정에 따라 이후의 하위 단계의 수행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 연구에서는 ‘학교장 직영’과 ‘위탁운영’의 결정에 따라 연간운영의 세부절차를 안내하고, 각 세부절차에 따라 학교 운영에 필요한 관련 자료를 예시하였다. 우선, 학교장 직영의 연간 운영절차는 ①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②방과후학교 운영위원회 조직, ③방과후학교 운영형태 결정, ④수요조사, ⑤프로그램 결정, ⑥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⑦강사임용, ⑧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관리, ⑨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전개, ⑩방과후학교 운영 평가의 총 10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위탁운영의 연간 운영절차는 ①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②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③방과후학교 운영형태 결정, ④수요조사, ⑤프로그램 결정, ⑥ 위탁단체(기관)신사 및 선정, ⑦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⑧위탁운영단체(기관) 계약 ⑨수강료 징수, ⑩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전개, ⑪방과후학교 운영 평가의 총 11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각 운영절차별로 단위학교 운영에 필요한 관련서식이나 자료들을 예시함으로써, 방과후학교를 처음으로 시행코자 하는 학교의 관계자가 예시된 절차에 따라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면서, 각 절차마다 예시된 관련 서식을 찾아 활용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2006학년도부터 확대·운영될 것으로 예측되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표준 운영 매뉴얼을 개발,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태 및 요구조사, 방과후학교 운영 우수 사례 수집 및 분석을 시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표준 운영 매뉴얼은 방과후학교 연간 표준 운영 절차에 따른 학교장 운영 방과후학교 표준 매뉴얼과 위탁 운영 방과후학교 표준 매뉴얼로 대별되며, 이러한 연간 운영절차에 따라 표준매뉴얼은 각 운영절차별로 단위학교에서 해야 할 활동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그러한 각 절차별 활동에 필요한 각종 서식이나 관련자료들로 구성하였다.
 사실 방과후학교는 우리 학교사회에서 전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는 이미 단위학교에서 폭넓게 수행되고 있는 특기?적성교육활동이나 수준별 보충학습, 그리고 초등의 방과후교실의 여러 교육활동을 방과후학교의 개념으로 통합한 것으로 이해해도 큰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방과후학교가 기존의 방과 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들을 통합하여 단순히 명칭을 변경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이해한다면, 그 이해에 다소 모자른 점이 있다. 방과후학교란 기존의 방과 후에 이루어진 교육활동을 통합하여 단순하게 명칭을 변경한 것에 머무른 개념이기보다는, 방과후학교 교육 운영체제를 확대·개방(여기에서의 확대, 개방은 모든 운영체제 측면에서의 확대, 개방을 의미함. 즉, 운영관리, 지도강사, 교육대상, 교육비, 교육장소,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에서의 전면적 확대와 개방을 의미함)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 안의 또 다른 학교의 운영을 의미하는 동시에, 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만 국한되었던 학교의 책무성을, 비정규 교육활동으로 확대하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과 지역사회 전체 발전의 거점 역할을 학교가 책임지도록 그 책무성을 사회로까지 확대한 개념이다. 
  이와 같은 의미의 방과후학교를 단위학교에 연착륙시키기 위하여 교육부는 2005학년도에 학교급별로 16개씩 총 48개의 방과후학교 연구학교를 운영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들 학교를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의 실태와 요구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는 주로 학교장운영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2 참조).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현직 교사의 업무 부담이 증가될 것을 우려하면서도(그림 Ⅰ-25참조), 학교의 소신과 책임감이 뒤따르기 때문에(그림 Ⅰ-4 참조), 방과후학교 운영은 학교가 운영주체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2 참조). 방과후학교의 문제점으로 백화점식 프로그램 운영의 어려움이 지적되고 있어(그림 Ⅰ-28참조), 방과후학교의 프로그램 개설 수로 적절한 개수를 질문 한 결과, 학기당 20강좌 이하를 선호하고 있는 것(그림 Ⅰ-8)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이 방과후학교의 목적을 ‘사교육수요의 교내 흡수’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그림 Ⅰ-1 참조)과 일관되게,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과,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모두‘교과 수준별 심화보충학습’으로 나타난 결과(그림 Ⅰ-11, 12 참조), 그리고 개설된 프로그램의 주요 폐강 이유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사교육을 우선시하여 신청 자체가 부족하여서( 40.4%)’(그림 Ⅰ-10 참조)라는 결과는, 백화점식 나열형 프로그램 운영보다는 수요자가 원하는 질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의 교육장소와 교육대상, 그리고 교육시간은 아직 개방과 확대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짐작된다. 즉 조사결과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교내로 국한되고, 교육대상도 책임과 관련한 문제로 교내생으로 한정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교육시간도 방과후 2-3시간 정도로 운영된 학교가 대부분이다(그림 Ⅰ-17, 18, 19 참조).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서의 개방과 확대가 방과후학교 활성화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으로 추측되었다. 한편,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된 유능한 강사채용의 어려움과 관련하여(그림 Ⅰ-23 참조), 외부 강사 초빙에 대한 의견을 질문한 결과 매우 찬성(94.9%)하는 것으로 나타났고(그림 Ⅰ-32 참조), 외부강사로는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29.1%), ‘타교 교사’(21.8%), ‘학부모 명예교사’와 ‘학원 강사’(16.4%) 순으로 나타나서, ‘지역사회의 자원 인사’를 가장 적절한 외부강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Ⅰ-35 참조). 강사에 대한 대우는 현직교사의 경우 [그림Ⅰ-3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이 없이 같은 액수를 받아야 한다’(67.9%)가 가장 많고, 특히 현직 교원의 경우 [그림Ⅰ-38]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강사료를 현실화하여 제공한다(67.8%)가 가장 많고, 연간지도시간에 따라 가산점을 제공한다(16.9%)가 다음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대생의 경우는  [그림Ⅰ-37]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의 교육실습 시간 수를 대치하는 것으로 산정해준다(43.1%)’, ‘강사료를 주고 기타 외부강사와 동일한 조건을 준다’(25.9%), ‘교원양성과정의 필수과정으로 방과후학교 봉사활동을 의무화하고 이를 인정해준다’(20.7%) 순으로 나타나서 교?사대생들의 방과후학교 참여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이러한 참여에 대한 정당한 대우가 전개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초등학교에서 주로 운영하는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에서, 유자격자가 아닌 ‘보육에 신념을 가진 자’가 이를 운영하는 것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찬성한다(18.4%)보다는 반대한다(81.6%)의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그림 Ⅰ-15 참조). 따라서 필요한 자격에 대한 질문에는 유아교육 교사나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57.8%), 아동, 청소년 관련 자격증 소지자(20.0%), 초, 중등교사 자격증 소지자인 동시에 보육교사나 유치원교사 자격 소지자(15.6%) 순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청이나 교육부의 지원사항으로 가장 선호하는 지원책은, ‘유능한 강사 확보’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재정 지원’, ‘방과후학교 담당 교사 지원’ 순으로 나타나서 이러한 측면의 지원책 강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이 연구의 실태 조사결과는 실제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분석 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는데,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의 분석은 운영체제상의 특징인 운영형태, 지도강사활용, 교육대상, 교육비, 교육장소, 교육시기 및 시간, 프로그램, 방과후학교 학생활동 평가, 보육시설 등의 8-9가지 준거를 바탕으로 정리, 분석하였다.
 우선 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사례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즉, 초등학교급에서는 학교장 중심의 운영관리 체제와 필요시 학부모회(단체)나 비영리기관(단체) 와 위탁 계약 체결 후 운영하는 위탁운영제가 있었으나, 주로 학교장 직영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과후학교에서 교과심화보충 프로그램은 주로 현직교사,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특기적성 전문 강사 및 특정 분야에 특기와 소질을 가진 현직교사, 보육프로그램은 보육교사와 학부모 자원봉사자가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후학교의 교육대상은 드물게 타교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나 해당교 학생이 인근학교로 가는 경우도 있었으나, 주로 해당학교의 학생이었다. 교육비는 일반 프로그램의 경우 학생 1인당 월 2만원에서 3만원선, 원어민 영어회화 및 악기 교육의 경우 5만원에서 8만원까지 지역과 주당 수업시간 수 등에 의해 다양한 분포가 나타났다. 현직 교사의 경우 무료로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10만원 내외의 월 강사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장소는 주로 학교 내 특별실과 일반교실이 활용되었고,  학교 내에서 활동하기 어려운 수영이나 종합무술 같은 프로그램의 경우 인근 스포츠 센터나 체육관을 활용하기도 하였으며 동사무소의 문화센터 강좌를 활용하는 예도 있었다. 교육시간은 방과후부터 오후 4시-7시 30분까지 운영되었다. 학기 중은 물론 방학 중에도 운영되었는데 보육교실의 경우 방학 중에는 중식 관계로 12시까지 운영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2006학년도부터 월2회 실시되는 토요휴업일 역시 방과후학교가 필요한 날이나 토요휴업일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학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크게 특기적성 프로그램, 교과심화보충 프로그램, 보육프로그램으로 나누어졌는데, 각 학교별로 지역과 학교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보육을 위한 보육활동을 대체로 전개하고 있었는데, 전용 보육시설 구축이 미비하였고, 보육시간이 짧은 것이 단점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는데, 학생의 학교에서의 활동 내용을 가정에서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에게는 칭찬도장 등을 통해 방과후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심어주도록 활용하고 있었다.  
 중학교의 경우도 방과후학교의 운영 유형은 대부분이 학교장 직영이었는데, 일부 프로그램만 외부기관에 위탁 운영하는 혼합 형태나, 위탁 운영의 경우(YMCA 위탁)도 있었다. 강사로는 교과 보충학습에서는 현직 교사가, 특기적성교육에서는 전문 강사가 주로 참여하였고, 교육 대상은 주로 본교생을 대상으로 하되, 인근 초?중등학교와 연계한 무학년학급 등의 강좌 운영 사례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수강료는 시간당평균 1,000원~2,000원 정도이며, 강사료는 현직교사는 시간당 20,000원이고, 원어민?외부인사는 20,000~25,000원으로 나타났다. 교육 장소는 역시 학교 내 시설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기적성의 경우 주변학교와 사회시설, 학원을 활용하기도 하였으나, 활용 가능한 주변 사회시설이 부족하여 이용률은 저조한 편으로 나타났다. 교육시간은 학기 중과 방학 중 모두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는데, 중학교의 경우 농산어촌 소재지 학교는 학기 중에도 도시에 비해 두어 시간 연장하여 실시되는 차이를 나타내었다. 교육프로그램은 교과학습과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각 학교별로 주로 교과학습 프로그램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다. 
 고등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의 경우에도 방과후학교의 운영관리는 주로 학교장 직영이 많았고, 일부 학부모회나 YMCA 등 비영리기구에 위탁 운영하는 방법과 일부 프로그램만 위탁운영하는 혼합형이 있었다. 활용하는 강사로는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보충학습은 교내 강사 외에도 인접학교 현직 교사, 학원 강사, 대학교수 및 강사 등과 임용고사 준비자나 발령 대기자가 있고, 대학생을 활용한 현직교사와의 팀티칭 등도 있었다. 특기적성 영역의 강사로는 지역사회 문화센터 강사나 위탁 운영 단체의 자체 강사를 활용하는 사례가 있었다. 고등학교의 경우 초등학교나 중학교보다 학교급이 높은 변수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서 전문 강사의 활용율을 높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도 본교 학생이 주로 교육의 대상이었으나, 인근 초중고교 학생들과의 통합 강좌를 운영하거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별도 강좌, 학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을 위한 평생교육 강좌 등을 운영하는 사례도 있었다. 수강료는 학교의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책정되었고, 강사료는 시간당 약 2만원~3만원 선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장소는 학교의 여건에 따라서 주로 교내 시설을 활용하고 있었으나, 인접학교  시설이나, 필요에 따라 지역사회 시설을 활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교육시간은 주로 평일 일과 이후 저녁시간 이전까지 2시간 정도나 야간에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프로그램은 인문계 고등학교에서는 수준별 보충학습 중심의 프로그램이 자유선택형과 수준별 패키지 형으로 운영되고, 특기적성영역은 자유선택형으로 운영되며, 실업계 고등학교에서는 자격증 및 직업 관련 강좌가 많이 개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에서 방과후 학생기록 카드를 제작하여 활용하고 있었다.

 이상의 실태조사 결과와 사례분석 결과를 근거로 할 때, 방과후학교 운영은 초, 중, 고등학교의 학교급이나 학교가 대도시인가 농어촌인가의 소재지별 차이보다는 운영관리의 주체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변화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즉, 방과후학교 운영 주체가 학교장 직영이 되는가, 또는 위탁운영이 되는가(일부 프로그램 위탁 포함)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상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우선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일반적인 연간 표준 운영절차를 제시하고, 이러한 일반적인 운영절차를 다시 방과후학교 운영주체에 따라 학교장 직영과 위탁운영의 두 가지로 대별하여 구체적인 절차별 세부항목을 개발, 제시하였다.  
 우선, 일반적인 연간 표준 운영절차는 방과후학교 운영 기초 기획 단계, 방과후학교 세부 내용 계획 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단계, 방과후학교 운영 평가 단계 등 총 4개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중 첫 번째 단계인 방과후학교 운영의 기초 기획 단계에서 방과후학교의 운영 형태(학교장 직영인가  또는 위탁운영할 것인가?) 결정에 따라 이후의 하위 단계의 수행에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 연구에서는 ‘학교장 직영’과 ‘위탁운영’의 결정에 따라 연간운영의 세부절차를 안내하고, 각 세부절차에 따라 학교 운영에 필요한 관련 자료를 예시하였다. 
 우선, 학교장 직영의 연간 운영절차는 ①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②방과후학교 운영위원회 조직, ③방과후학교 운영형태 결정, ④수요조사, ⑤프로그램 결정, ⑥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⑦강사임용, ⑧수강료 징수? 강사비 지급 등 회계관리, ⑨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전개, ⑩방과후학교 운영 평가의 총 10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위탁운영의 연간 운영절차는 ①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수립, ②방과후학교 관리위원회 조직, ③방과후학교 운영형태 결정, ④수요조사, ⑤프로그램 결정, ⑥ 위탁단체(기관)신사 및 선정, ⑦강사비 및 수강료 책정, ⑧위탁운영단체(기관) 계약 ⑨수강료 징수, ⑩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전개, ⑪방과후학교 운영 평가의 총 11개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각 운영절차별로 단위학교 운영에 필요한 관련서식이나 자료들을 예시함으로써, 방과후학교를 처음으로 시행코자 하는 학교의 관계자가 예시된 절차에 따라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면서, 각 절차마다 예시된 관련 서식을 찾아 활용하도록 하였다.
제작일 2005-12-31
발행년도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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