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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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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 기초학문 진흥 및 확산을 위한 대학 교양교육 강화방안 연구
기관명 교육부 담당부서
전화번호 연구기간 2005-01-01 ~ 2005-12-31
연구분야
개요 기초학문 진흥 및 확산을 위한 대학 교양교육 강화방안 연구

계약정보

과제정보
수행기관 연세대 [기타]
수행연구원 민경찬 계약일자 2005-01-01
계약방식 기타 계약금액 0원

연구결과 정보

과제정보
제목 기초학문 진흥 및 확산을 위한 대학 교양교육 강화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목차 요 약 문 ---------------------------------------- i
서    론 ---------------------------------------- 1
제1장 국내대학의 교양교육 실태 비교 --------------- 8
  Ⅰ. 교양교육과정의 목적 및 방향 서술 내용 ----------------- 9
  Ⅱ.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체계---------------------- 28
  Ⅲ. 각 대학교 교양교육과정의 교육목표, 체계 및 운영상의 
     특장점 비교---------------------------------------- 46
  Ⅳ. 대학교양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 및 특이사항------------ 53

제2장 특성화된 교양교육 모델 --------------------- 54
  Ⅰ. 특성화된 교양교육 모델 개발 기준 --------------------- 55
  Ⅱ. 특성화된 교양교육 모델 (시안)------------------------ 59

제3장 선진형 교양교육을 위한 학사지원체제(가칭 ‘학부대
      학’)의 인적, 행정적 인프라 구축 및 강화방안--- 65
  Ⅰ. 국내와 외국대학의 교양교육 담당 부서 운영 사례-------- 66
  Ⅱ. 학부대학의 발전방향과 비전 -------------------------- 93
제4장 능력함양 중심의 교양교육 교과목 운영 방안---- 95
  Ⅰ. 교양교육 개선 배경 --------------------------------- 96
  Ⅱ. 능력함양 중심의 교육을 위한 단계적 운영 방안 --------- 100
  Ⅲ. 2005-2학기 파일럿 클래스 운영 사례 ----------------- 102

제5장 교양교육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159
Ⅰ. 교양교육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의 과제 -------------- 160
Ⅱ. 교양교육 강의의 질 개념과 형성요소 ----------------- 175
Ⅲ. 교양교육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 188
Ⅳ. 우수 교양 강의 및 프로그램의 사례 ------------------ 199

제6장 제언 및 결론----------------------------- 269

참 고 문 헌-----------------------------------  290
초록
제1장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 실태 비교 연구에 비중을 두는 대학으로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를; 교육에 비중을 두는 대학으로는 숙명여자대학교, 카톨릭대학교, 영산대학교, 한림대학교, 한동대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교양기초교육과정의 I)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의 측면과 II) 교양교육과정의 편성및 운영체계의 측면에서 검토, 비교하였다.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교양교육과정의 이수 요구 학점 수는 40학점 내외로서 전체 이수 요구 학점(120~130)의 1/3 정도에 해당한다. 2) 교양교육과정의 교과목들은 대체로 네 가지 성격으로 분류된다. 즉 ①학업 일반을 위한 도구적 성격의 과목들, ②다양한 학문분야를 망라하는 광범한 영역에서의 지식과 안목을 갖게 하는 심화된 교양교육 과목들, ③학술적 성격이 다소 약한 시민적 교양의 함양을 위한 현실과 밀접한 과목들, ④전공교육을 위해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기초과목들로 구분된다. 3) 근래 들어 상기 ①과 관련해 비판적 사고능력 교육, 의사소통능력교육(글쓰기, 토론 등), 세계화 대처 능력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데, 이는 아주 바람직하다. 4) 상기 ②와 관련해서는 대개 인문, 사회, 자연과학 영역이 균형 있게 강조된다. 그러나 대개 공학계열, 약학계열 등 이공학 계열 학생에게는 이 분산-균형 교양교육의 취지가 약화된 프로그람이 제공된다. 5) 현실적 사회적 수요를 고려해 실용성, 실천성이 깃든 리더쉽 프로그램,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늘고 있다. 6) 특히 교육에 비중을 두는 대학에서는 인성교육과 관련된 교양교육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7) 외국어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제2장 특성화된 교양교육 모델 현실적으로 가능한 특성화 전략에 따라 등장할 수 있는 대학의 유형을 먼저 제시하고, 이를 준거로 하여 다양한 교양기초교육과정을 제시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아래 그림에서 수직축은 교육의 중심을 대학원과정에 두는지 학사과정에 두는지에 따른 정도의 차를 나타내고, 수평축은 교육내용이 학문지향적인 것인지 직업지향적인 것인지에 따른 정도의 차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이 그림의 4개 영역에 속하는 4개 유형의 대학들이 그려진다. I 유형은 대학원(석박사 과정) 중심 학문연구 지향 대학이다. 이 유형의 대학에서는 교양기초교육과정이 창조적인 학문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배양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기초) 학문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의 교육으로 채워져야 한다. Ⅱ 유형은 대학원(석사) 중심 직업교육 지향 대학이다. 학부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사회를 이끌어갈 지도자층을 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은 집단이므로 교양기초교육은 지도자에게 필요한 균형적인 안목과 윤리와 품성이 강조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Ⅲ 유형은 학사과정 중심의 직업교육 지향 대학이다.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Ⅳ 유형은 학사과정 중심의 학술교육 및 연구 지향 대학이다. 근본적으로는 I 유형과 비슷하게 창의성과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교과 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단 I 유형에 비하면 학생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상대적으로 더 분산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심도보다는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과정으로 운영함이 바람직하다. (대학원에서 수행하는) 연구 기능이 I 유형 대학보다는 상대적으로 약하므로 각 학문 분야의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복합학문적인 관점에서 과목을 다수 개발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유형들을 함께 지닐 수 있는 종합대학교의 경우, 그 다양성에 맞추어 교양기초교육괴정도 다양하게 구성 운영할 것을 권한다. 제3장 선진형 교양교육을 위한 학사지원체제(가칭 ‘학부대학’)의 인적, 행정적 인프라 구축 및 강화 방안 최근 국내외의 많은 대학들은 효과적인 교양교육을 위한 독립기관을 만들어 이를 수행하려 하고 있다. 학교의 교육 목표, 지향하는 방향, 학교의 행정적 방침, 학교의 상황 등에 따라 독립기관의 규모나 위상은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기초교육원에서 교양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교양교과는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크게 핵심교양과 일반교양으로 나뉘어진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에서 맡고 있는 중요한 업무는 다음과 같다. - 기초교양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 수립 - 교양 교과과정 개발 및 편성 - 기초교양교육 과정의 운영 및 학사관리 - 기초교양교육 과정의 평가 - 기초교양교육예산의 운영, 조정 및 지원 - 기타 기초교양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 연세대학교의 교양교육은 학부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의 교양교과목은 학부기초, 학부필수, 학부선택 등이 있으며 일부 계열의 계열기초 교과목도 학부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각 학문 영역별로 인문, 사회, 이학, 공학, 생활과학계열로 나뉘어져서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학사지도교수 제도이다. 전문가들에 의한 학사지도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은 물론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가는데 크게 많은 기여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은 다른 대학들이 운영하고 있는 교양교육 전담기구와는 다르게, 교양교육을 학사지도 및 다양한 지원요소들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운영보려고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1학년 교육(First Year Experience)’을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비교과과정(extra curriculum), 학사지도, 교수학습지도, 재학 정원 유지(retention) 등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이고도 효율적인 관점에서 운영하며 발전시키고 있다. 물론 학부대학은 교양교육의 전반에 관해서 계획, 시행, 평가,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기초 교과목의 강의를 담당하는 전임교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도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성균관대학교의 교양과목은 크게 5개의 대영역으로 나뉘며 이 대영역은 다시 소영역으로 나뉘어지게 된다. 성균관대학교 역시 학부대학에서 교양교육을 관장하고 있으며, 학부대학에는 학과목별 책임교수와 교육영역별 책임교수를 두고 있다. 또한 연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전임교원(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담당)을 두고 있는 것은 특기할만한 사항이다. 연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1학년 학생의 학사관리까지 맡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Boston University 의 College of General Studies 는 2년 동안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핵심교과과정을 충분히 교육시키기 위한 전담기구이며,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총체적인 생활 전반에 관한 학사지도도 함께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Team Instruction 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더 책임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양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평가할 수 있는 기관의 설립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각 학교의 현실에 가장 적합한 규모와 조직, 그리고 운영체계를 가진 학사지원체제(가칭 ‘학부대학’)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제4장 능력함양 중심의 교양교육 교과목 운영 방안 한국대학의 교양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왔지만, 그 근본적인 변혁은 불가능했다. 그 이유는 종래의 교양교육을 보는 관점이 전혀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대학의 교양교육은 전공학습 이전의 사전지식, 도구지식, 기초지식의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교양교육의 혁신은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에 있다. 즉 교양교육을 교과목의 목적을 부각시키고 교양교육을 통해서 함양시키고자 하는 능력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양과목의 체제와 구성, 기본정신 등에 대한 근본적인 전환이 요청되었다. 이에 따라 교양교육의 목적과 교양교과목의 함양능력을 다음의 4가지로 설정하였다. * 도덕적 가치판단능력 * 비판적 사고능력 * 과학적 사고능력 * 글로벌 소통능력 이러한 능력함양중심의 교양교육을 실험적으로 실행해 보고 나서 우리는 여러 측면에서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게 되었다. * 교수자는 기존의 지식전달 중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 교수자는 능력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동원하는 열성을 보였다. * 학생들은 수동적인 학습태도에서 적극적인 참여로 전환하였다. * 학생들은 아무리 많은 과제라도, 그 수업부담을 감당해 낼 수 있는 자세를 갖추게 되었다. 능력함양중심 교양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이 있다. * 강의규모 - 50명전후의 학생 수가 가장 효과적이다. * 능력함양중심이 교양교육의 정신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한 공감대의 형성이 요청된다. * 교양교육을 관할하는 학부대학(또는 교양학부)은 교양강사들에게 전과는 다른 각별한 관심으로 교양교육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위의 내용은 하나의 사례로서 이해할 수 있지만 각 대학의 기초교양교육의 철학과 목표, 비전에 따라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능력과 소양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특성화시키는 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제 5장 교양교육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1980년대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고등교육의 내실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그에 따른 질 향상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질적 수준의 문제는 특별히 대학의 교양교육의 강의와 관련하여 더욱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다. ‘교육의 가치’, ‘교육의 소재’, ‘교육의 주체’ 등 교육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주어진 상황적 조건들을 향상시키는 전제조건개선의 노력이 있고, 교육이 직접 전개되는 활동적 요소로서 가르치는 활동, 배우는 활동, 교육평가활동 등을 개선하는 방법들도 있다. 또한 교육이 진행되는 경우 참여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결과로서 ‘지식과 능력’을 중심으로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있고, 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관여하는 교육이외의 요소들로서 ‘경제적 요소’, ‘정치적 요소’, ‘사회적 요소’, ‘문화적 요소’, ‘행정적 요소’, ‘심리적 요소’ 등 교육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사례들도 있다. 교양교육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응집되어 나타나는 것은 ‘강의’와 ‘프로그램’들이다. 복수개설 교양강의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대형교양강의의 사례, 강의실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e+ 강의실 운영’사례,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변화시키는 ‘두 배 공부하기/시키기’ 프로그램, 교양강의에서 학생들의 상상력과 지혜를 키우기 위해 도입하는 ‘명저읽기’ 프로그램들도 있다. ‘강의조교’가 활성화되어 학생들이 학문을 탐구하는 태도 자체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핵심교양’ 강의의 사례와 1학년 학생들의 지적 안목과 학교생활의 적응을 위해 전임교수가 소인수 신입생을 지도하는 ‘신입생세미나’의 경우도 교양강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한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양교육에서 기초학문의 육성을 위한 보다 질 높은 수준의 강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논의의 토대가 되는 ‘교육활동’과 ‘교육의 질 형성 요소’를 개념화 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고 발전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교양교육의 이념’이 보다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하며 교양강의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장기적, 단기적 실천방안이 마련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추진체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학들 간에 보다 적극적으로 우수한 교양 강의의 사례와 프로그램들을 서로 공유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제가 마련되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제1장  국내 대학의 교양교육 실태 비교 
 
연구에 비중을 두는 대학으로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를; 교육에 비중을 두는 대학으로는 숙명여자대학교, 카톨릭대학교, 영산대학교, 한림대학교, 한동대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교양기초교육과정의 I)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의 측면과 II) 교양교육과정의 편성및 운영체계의 측면에서 검토, 비교하였다.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교양교육과정의 이수 요구 학점 수는 40학점 내외로서 전체 이수 요구 학점(120~130)의 1/3 정도에 해당한다.
2) 교양교육과정의 교과목들은 대체로 네 가지 성격으로 분류된다.  즉 ①학업 일반을 위한 도구적 성격의 과목들, ②다양한 학문분야를 망라하는 광범한 영역에서의 지식과 안목을 갖게 하는 심화된 교양교육 과목들, ③학술적 성격이 다소 약한 시민적 교양의 함양을 위한 현실과 밀접한 과목들, ④전공교육을 위해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기초과목들로 구분된다.
3) 근래 들어 상기 ①과 관련해 비판적 사고능력 교육, 의사소통능력교육(글쓰기, 토론 등), 세계화 대처 능력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점이 눈에 띄는데, 이는 아주 바람직하다. 
4) 상기 ②와 관련해서는 대개 인문, 사회, 자연과학 영역이 균형 있게 강조된다. 그러나 대개 공학계열, 약학계열 등 이공학 계열 학생에게는 이 분산-균형 교양교육의 취지가 약화된 프로그람이 제공된다.
5) 현실적 사회적 수요를 고려해 실용성, 실천성이 깃든 리더쉽 프로그램,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늘고 있다.  
6) 특히 교육에 비중을 두는 대학에서는 인성교육과 관련된 교양교육에 대해서 크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7) 외국어 교육이 강화되고 있다. 

제2장  특성화된 교양교육 모델

현실적으로 가능한 특성화 전략에 따라 등장할 수 있는 대학의 유형을 먼저 제시하고, 이를 준거로 하여 다양한 교양기초교육과정을 제시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아래 그림에서 수직축은 교육의 중심을 대학원과정에 두는지 학사과정에 두는지에 따른 정도의 차를 나타내고, 수평축은 교육내용이 학문지향적인 것인지 직업지향적인 것인지에 따른 정도의 차를 나타낸다. 이에 따라 이 그림의 4개 영역에 속하는 4개 유형의 대학들이 그려진다. 
I 유형은 대학원(석박사 과정) 중심 학문연구 지향 대학이다. 이 유형의 대학에서는 교양기초교육과정이 창조적인 학문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배양한다는 측면에서 다양한 (기초) 학문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의 교육으로 채워져야 한다.
Ⅱ 유형은 대학원(석사) 중심 직업교육 지향 대학이다. 학부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하여 사회를 이끌어갈 지도자층을 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은 집단이므로 교양기초교육은 지도자에게 필요한 균형적인 안목과 윤리와 품성이 강조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Ⅲ 유형은 학사과정 중심의 직업교육 지향 대학이다.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내용이 강조되어야 한다.  
Ⅳ 유형은 학사과정 중심의 학술교육 및 연구 지향 대학이다. 근본적으로는 I 유형과 비슷하게 창의성과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교과 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단 I 유형에 비하면 학생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상대적으로 더 분산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심도보다는 다양성이 상대적으로 강조되는 과정으로 운영함이 바람직하다. (대학원에서 수행하는) 연구 기능이 I 유형 대학보다는 상대적으로 약하므로 각 학문 분야의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복합학문적인 관점에서 과목을 다수 개발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유형들을 함께 지닐 수 있는 종합대학교의 경우, 그  다양성에 맞추어 교양기초교육괴정도 다양하게 구성 운영할 것을 권한다. 

제3장 선진형 교양교육을 위한 학사지원체제(가칭 ‘학부대학’)의 인적, 행정적 인프라 구축 및 강화 방안

  최근 국내외의 많은 대학들은 효과적인 교양교육을 위한 독립기관을 만들어 이를 수행하려 하고 있다. 학교의 교육 목표, 지향하는 방향, 학교의 행정적 방침, 학교의 상황 등에 따라 독립기관의 규모나 위상은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기초교육원에서 교양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서울대학교의 교양교과는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크게 핵심교양과 일반교양으로 나뉘어진다.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에서 맡고 있는 중요한 업무는 다음과 같다.
  - 기초교양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 수립
  - 교양 교과과정 개발 및 편성
  - 기초교양교육 과정의 운영 및 학사관리
  - 기초교양교육 과정의 평가
  - 기초교양교육예산의 운영, 조정 및 지원
  - 기타 기초교양교육 일반에 관한 사항
  연세대학교의 교양교육은 학부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연세대학교의 교양교과목은 학부기초, 학부필수, 학부선택 등이 있으며 일부 계열의 계열기초 교과목도 학부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의 가장 큰 특징은 각 학문 영역별로 인문, 사회, 이학, 공학, 생활과학계열로 나뉘어져서 학생들을 담당하고 있는 학사지도교수 제도이다. 전문가들에 의한 학사지도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은 물론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가는데 크게 많은 기여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은 다른 대학들이 운영하고 있는 교양교육 전담기구와는 다르게, 교양교육을 학사지도 및 다양한 지원요소들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관점에서 운영보려고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1학년 교육(First Year Experience)’을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비교과과정(extra curriculum), 학사지도, 교수학습지도, 재학 정원 유지(retention) 등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이고도 효율적인 관점에서 운영하며 발전시키고 있다. 물론 학부대학은 교양교육의 전반에 관해서 계획, 시행, 평가,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기초 교과목의 강의를 담당하는 전임교원을 확보하고 있는 것도 연세대학교 학부대학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성균관대학교의 교양과목은 크게 5개의 대영역으로 나뉘며 이 대영역은 다시 소영역으로 나뉘어지게 된다. 성균관대학교 역시 학부대학에서 교양교육을 관장하고 있으며, 학부대학에는 학과목별 책임교수와 교육영역별 책임교수를 두고 있다. 또한 연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전임교원(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담당)을 두고 있는 것은 특기할만한 사항이다. 연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1학년 학생의 학사관리까지 맡고 있긴 하지만 아직은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Boston University 의 College of General Studies 는 2년 동안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핵심교과과정을 충분히 교육시키기 위한 전담기구이며,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총체적인 생활 전반에 관한 학사지도도 함께 수행하고 있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Team Instruction 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더 책임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기초교양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크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교양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평가할 수 있는 기관의 설립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각 학교의 현실에 가장 적합한 규모와 조직, 그리고 운영체계를 가진 학사지원체제(가칭 ‘학부대학’)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제4장 능력함양 중심의 교양교육 교과목 운영 방안

 한국대학의 교양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 왔지만, 그 근본적인 변혁은 불가능했다. 그 이유는 종래의 교양교육을 보는 관점이 전혀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에서 대학의 교양교육은 전공학습 이전의 사전지식, 도구지식, 기초지식의 학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교양교육의 혁신은 새로운 시각을 갖는 것에 있다. 즉 교양교육을 교과목의 목적을 부각시키고 교양교육을 통해서 함양시키고자 하는 능력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양과목의 체제와 구성, 기본정신 등에 대한 근본적인 전환이 요청되었다. 이에 따라 교양교육의 목적과 교양교과목의 함양능력을 다음의 4가지로 설정하였다. 
   * 도덕적 가치판단능력
   * 비판적 사고능력
   * 과학적 사고능력
   * 글로벌 소통능력
이러한 능력함양중심의 교양교육을 실험적으로 실행해 보고 나서 우리는 여러 측면에서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게 되었다. 
        * 교수자는 기존의 지식전달 중심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 교수자는 능력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을 동원하는 열성을 보였다.
        * 학생들은 수동적인 학습태도에서 적극적인 참여로 전환하였다.
        * 학생들은 아무리 많은 과제라도, 그 수업부담을 감당해 낼 수 있는 자세를 
          갖추게 되었다.
능력함양중심 교양교육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이 있다. 
        * 강의규모 - 50명전후의 학생 수가 가장 효과적이다.
        * 능력함양중심이 교양교육의 정신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한 공감대의 
          형성이 요청된다.
        * 교양교육을 관할하는 학부대학(또는 교양학부)은 교양강사들에게 전과는 
          다른 각별한 관심으로 교양교육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위의 내용은 하나의 사례로서 이해할 수 있지만 각 대학의 기초교양교육의 철학과 목표, 비전에 따라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능력과 소양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특성화시키는 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본다. 

제 5장 교양교육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탐색

1980년대 이후부터 전 세계적으로 대학의 고등교육의 내실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그에 따른 질 향상 문제가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질적 수준의 문제는 특별히 대학의 교양교육의 강의와 관련하여 더욱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 대학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노력들이 전개되고 있다. 
 ‘교육의 가치’, ‘교육의 소재’, ‘교육의 주체’ 등 교육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주어진 상황적 조건들을 향상시키는 전제조건개선의 노력이 있고, 교육이 직접 전개되는 활동적 요소로서 가르치는 활동, 배우는 활동, 교육평가활동 등을 개선하는 방법들도 있다. 또한 교육이 진행되는 경우 참여한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결과로서 ‘지식과 능력’을 중심으로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있고, 교육이 이루어지는 상황에 관여하는 교육이외의 요소들로서 ‘경제적 요소’, ‘정치적 요소’, ‘사회적 요소’, ‘문화적 요소’, ‘행정적 요소’, ‘심리적 요소’ 등 교육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사례들도 있다. 
 교양교육 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들이 응집되어 나타나는 것은 ‘강의’와 ‘프로그램’들이다. 복수개설 교양강의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대형교양강의의 사례, 강의실환경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e+ 강의실 운영’사례,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변화시키는 ‘두 배 공부하기/시키기’ 프로그램, 교양강의에서 학생들의 상상력과 지혜를 키우기 위해 도입하는 ‘명저읽기’ 프로그램들도 있다. ‘강의조교’가 활성화되어 학생들이 학문을 탐구하는 태도 자체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는 ‘핵심교양’ 강의의 사례와 1학년 학생들의 지적 안목과 학교생활의 적응을 위해 전임교수가 소인수 신입생을 지도하는 ‘신입생세미나’의 경우도 교양강의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한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양교육에서 기초학문의 육성을 위한 보다 질 높은 수준의 강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논의의 토대가 되는 ‘교육활동’과 ‘교육의 질 형성 요소’를 개념화 하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고 발전의 기준이 될 수 있는 ‘교양교육의 이념’이 보다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하며 교양강의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장기적, 단기적 실천방안이 마련되고 이를 일관성 있게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추진체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학들 간에 보다 적극적으로 우수한 교양 강의의 사례와 프로그램들을 서로 공유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제가 마련되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제작일 2005-12-31
발행년도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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